합죽선合竹扇의 꿈
해남海南 순례 가는 길가
포도 과수원집 뒤란 대나무숲
샛바람에 댓잎들 스쳐 막내딸로 태어나
남 다른 꿈 지녔다가
재 너머 향교 밑 당숙의 합죽선으로 몸 바꿔
매화로 치마폭 물들이며 흐드러졌으니
병신춤 공옥진의 옥수玉手에서 한을 펼치며
기구한 삶 식히는 바람도 되었다가
매화 져서
찢어진 몸으로
죽음은 한 번이 어렵지 세 번은 쉽다며
판소리 명창 손에 쥐어진 삶
춘향의 옥중가 진양조로 시작하여
쑥대머리로 넘어가는 중모리에서
느린 장단으로 쫘악 펴졌다가
춘향이 사랑을 나눌 때는
중중모리로 솟구치고
자진모리 어사출두에서 마패로 몸 바꾼다
임당수에 빠지는 심청도 되었다가
심 봉사 지팡이로 몸을 바꾼다
적벽가 조자룡이 헌 칼을 휘두를 때는
휘모리에서
흥부의 톱타령에서는 엇모리 장단으로 비스듬이
톱으로 거듭 난다
수궁가는 항상
얼씨구 지화자 흥이 절로 나니
둥–둥 딱 둥둥
판소리 열두 마당 다 끝나면 그때
내 고향 대나무숲으로 돌아가리
먼 삶의 끄트머리에 선
포도과수원집 도련님 향한 마음
새파란 정가正歌로 곧게 펼치리
엇중모리 장단으로 덩-더꿍 덩 덩
*판소리에 쓰이는 장단은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의 순으로 빨라지고 엇모리는 변주, 엇중모리는 뒤풀이에 쓰인다
*정가는 가곡, 가사, 시조 등으로 주로 지식층이 즐기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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