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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아

無我輪迴

無我輪迴

 

업보 생성·소멸 반복과보 상속

불교윤회설 통속 사상과 달라

무아설이 상일성(常一性)과 주재성(主宰性)을 부정하는 것이란 점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행위의 당사자가 있으니까 업은 존재할 수 있지만 과연 그 과보는 누가 받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였다. 아트만이 존재해서 그 과보를 받지 않는다면 업을 만드는 당사자와 그 업의 결과를 받게 되는 사람이 동일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

 

나아가 아트만이 존재하지 않는데 어떻게 3세를 윤회할 수 있단 말인가? 인연 따라 생겼다가 인연이 다하면 사라지는 것이 존재의 법칙이라면 그것은 연기설에 의해 설명이 가능하지만 어떤 사람 혹은 존재물이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여 윤회한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더구나 궁극적 실체인 아트만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과거의 갑돌이가 현재의 갑돌이와 동일한 무엇이 있어서 윤회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만 하는데 그것이 어떻게 가능하단 말인가?

 

이상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한 것은 비단 어제 오늘만이 아니었다. 이미 부처님께서 활동하던 당시에 대두된 비판이기도 했다. 당시 활동했던 많은 사상가들 중에서 회의론자들이나 도덕부정론자들은 인과응보사상을 부정하고 있었는데, 불교에서 말하는 무아사상 역시 도덕부정론과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무아설에 의하면 착한 일을 하거나 혹은 악한 일을 하더라도 아트만이 없기 때문에 그 과보를 받을 당체가 없는 것이므로 구태어 인과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 당시의 대표적 사상가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도덕부정론자였던 마칼리 코살라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사람이 선을 행하는 것도, 악을 행하는 것도, 정결하게 되는 것도, 더럽게 되는 것도 필연적으로 그렇게 되는 것이지 노력이나 나태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이 세상에 선인선과, 악인악과라고 하는 인과관계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선악을 스스로 행하는 것도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행하게 하는 것도 없고, 정진이나 노력이라는 것도 자유의지라는 것도 없다. 인간세계에서는 모든 것의 운명이 예정되어 있다. 그 가운데 인간의 자유의지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운명, 환경, 천성은 그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흑, , , , , 순백의 여섯 종류의 계급으로 결정되어 있어서, 그것에 의해 고를 받고 낙()을 받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도 어리석은 사람도 똑같이 84십만 대겁(大劫)이라는 긴 세월 동안 윤회 유전한 이후에 자연히 고를 벗어나게 된다. 따라서 선한 행위를 하거나 계율을 지키거나 하더라도 결코 예정되어진 윤회의 코스를 변경시킬 수 없는 것이다. 정해진 고락은 윤회 도중에 증가하지도 감소하지도 않는다. 마치 실을 얽어 만든 공에서 실이 풀리기 시작하여 결국에는 공이 없어지는 것과 같이 현명한 사람도 어리석은 사람도 예정된 유전윤회(流轉輪廻)를 마쳐야 비로소 고뇌를 벗어나게 된다

 

코살라는 예정설에 의거하여 인과설을 부정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의지라는 것은 한갓 꼭두각시놀음에 불과한 것이라 보고, 행위의 선악이란 구분이 무의미한 것으로 치부했다. 동시에 그들은 부처님 역시 자신들과 다름없는 도덕부정론자일 뿐이라 말했다. 부처님이 의도했던 아니면 의도하지 않았던 도덕부정론자들이 부처님을 자신들과 같은 부류로 규정하고자 했다는 점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동시에 부처님 역시 이들의 비판에 초연할 수가 없었다. 이에 논리적 정합성을 찾아 그들과 부처님의 가르침이 다름을 보여주고자 했다.

 

<잡아함경>권13에서는 “업과 과보는 있지만 그러나 그것을 만드는 자는 없다”라고 불교적 윤회를 정의하고 있다. <잡아함경>의 논리에 의하면 불교는 윤회의 주체를 인정하지 않는 무아윤회를 강조하고 있다. 업과 그 과보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것을 만드는 궁극적 실체인 아트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것은 “일체의 업은 무명에 애착해서 내세의 오음을 쌓게 된다”는 가르침으로 이어진다. 번뇌가 동력인(動力因)이 되고, 업이 동력의 조건이 되며, 오온이 재료인(材料因)이 되어 아트만이 없어도 업을 상속하며 윤회 전생한다는 것이다. 다른 표현으로는 “업보는 있으나 만드는 자는 없다. 이 요소가 소멸하면 다른 요소가 상속한다”고 말한다. 연기법에 의해 끊임없이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면서 업과 그 과보를 면면히 상속해 간다고 본다. / 유업보무작자有業報無作者 : 여기서 작자는 아트만을 의미한다. 번뇌, 업, 오온의 흐름을 윤회라 보는 입장.

 

이런 점에서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설은 인도의 통속적인 윤회설과는 완전히 그 개념을 달리하고 있다. 윤회라는 말 보다는 재생(再生) 혹은 전달이라는 의미에 가깝다. 한편으로는 영향력이라 표현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3세를 윤회한다는 기존의 인도적 윤회사상과는 분명히 다른 것이다.

<본지 상임논설위원·불교학 박사>

[출처] 무아와 윤회|작성자 임기영불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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