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설. 사성제. 중도. 삼법인. 오온
220109 제8장 조건에 의지하여 일어남[緣起]의 방법 -2
도봉별곡
2022. 1. 11. 07:50
220109 제8장 조건에 의지하여 일어남[緣起]의 방법 -2
Namo Buddhassa
나모- 붓다사
존귀하신 부처님께 높은 예경 올립니다.
Nomo Dhammassa
나모- 담맛사
잘 설해진 바른 법께 높은 예경 올립니다.
Nomo Saṃghassa
나모- 상갓사
공덕 높은 승가에게 높은 예경 올립니다.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 삼붓닷사 (3회)
그분 부처님, 공양 올려 마땅한 분, 바르게 깨달으신 분께 귀의합니다.
동안거 52일차 오늘은 아침에 깨어나서 따기온스(와법)를 하고 감사랑 무브먼트와 함께 본명상을 하였으며, 오후에 『아비담맛타 상가하(Abhidhammattha Saṅgaha)』를 공부했습니다.
2. 조건에 의지하여 일어남[緣起]의 방법[paṭicca-samuppāda-naya] -2
(2) 분석의 범주
3가지 시기[三世], 12가지 구성요소[各支], 20가지 형태, 3가지 연결, 4가지 무리, 3가지 회전, 2가지 뿌리가 있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① 3가지 시기[三世]: 무명(無明, avijjā)과 업 형성들[行]은 과거세에 속합니다. 태어남[生]과 늙음・죽음[老死]은 미래세에 속합니다. 중간의 8가지 요소는 현재세에 속합니다. 그리하여 3가지 시기[三世]가 있습니다.
12가지 요소가 3가지 시기로 나누어질 때, 이것은 윤회와 인과적 구조를 보여주기 위하여 단지 설명하는 장치로만 간주되어야 합니다. 특정한 일시적인 시기에 할당된 요소들은 단지 그 시기에만 적용하고 다른 경우에는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사실 12가지 요소들은 다음의 4가지 모임에서 보여주듯 서로 관련되고 서로 스며들면서 어느 한 삶에서도 항상 함께 존재합니다.
② 12가지 구성요소
무명(無明)・업 형성들[行]・식(識)・정신과 물질[名色]・여섯 감각장소[六入]・감각접촉[觸]・느낌[受]・갈애[愛]・취착[取]・존재[有]・태어남[生]・늙음과 죽음[老死]이 12가지 구성요소입니다. 근심 등의 용어는 태어남의 부수적인 결과들로 보여졌습니다.
③~⑤ 20가지 형태, 3가지 연결, 4가지 모임
삼세
|
12가지 요소
|
20가지 형태의 4가지 모임
|
|
과거
|
1
2
|
무명無明
업 형성들[行]
|
과거 원인 5가지: 1, 2, 8, 9, 10
|
현재
|
3
4
5
6
7
|
식(識)
정신・물질[名色]
여섯 감각장소[六入]
감각접촉[觸
느낌[受]
|
현재 과보 5가지: 3, 4, 5, 6, 7
|
8
9
10
|
갈애[愛]
취착[取]
존재[有]
|
현재 원인 5가지: 8, 9, 10, 1, 2
|
|
미래
|
11
12
|
태어남[生]
늙음・죽음[老死]
|
마래 과보 5가지: 3, 4, 5, 6,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