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호의 하루명상]천 개의 꽃잎을 가진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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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성호 기자
인도에 카비르(1440~1518)라는 사상가가 있었다.
그는 시인이자 종교개혁가이기도 했다.
당시 인도에서는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격렬하게 대립했다.
힌두교인의 눈에는 ‘단 하나의 하나님’을 주창하는 이슬람교는 편협하기 짝이 없었다.
힌두교에는 무려 3억이 넘는 신이 있는데 말이다.
이슬람교인의 눈에 힌두교는 그야말로 ‘이단’이었다.
단 한 분이신 하나님 알라를 믿지 않고,
숱한 ‘잡신’들을 섬기며 우상숭배를 하고 있으니 말이다.
두 종교의 싸움에는 끝이 없었다.
카비르는 양쪽의 성직자들을 거세게 비판하고 조롱했다.
성직자들은 ‘종교적 잣대와 의식을 지키는가’란 외형적 껍데기를 따지면서,
오히려 분열과 대립을 부추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카비르는 이렇게 말했다.
“종교적 진실은 힌두교인도, 이슬람교인도 똑같이 도달할 수 있는 마음과 행위의 내적인 고결함에 있다.”
그에게는
막막하고 광활한 종교의 바다에서
껍데기를 보지 않고,
알맹이를 보는 안목과 지혜가 있었다.
카비르의 글 중에
‘꽃들의 정원으로 가지 마라’는 짧은 시가 있다.
그는 시인이자 종교개혁가이기도 했다.
당시 인도에서는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격렬하게 대립했다.
힌두교인의 눈에는 ‘단 하나의 하나님’을 주창하는 이슬람교는 편협하기 짝이 없었다.
힌두교에는 무려 3억이 넘는 신이 있는데 말이다.
이슬람교인의 눈에 힌두교는 그야말로 ‘이단’이었다.
단 한 분이신 하나님 알라를 믿지 않고,
숱한 ‘잡신’들을 섬기며 우상숭배를 하고 있으니 말이다.
두 종교의 싸움에는 끝이 없었다.
카비르는 양쪽의 성직자들을 거세게 비판하고 조롱했다.
성직자들은 ‘종교적 잣대와 의식을 지키는가’란 외형적 껍데기를 따지면서,
오히려 분열과 대립을 부추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카비르는 이렇게 말했다.
“종교적 진실은 힌두교인도, 이슬람교인도 똑같이 도달할 수 있는 마음과 행위의 내적인 고결함에 있다.”
그에게는
막막하고 광활한 종교의 바다에서
껍데기를 보지 않고,
알맹이를 보는 안목과 지혜가 있었다.
카비르의 글 중에
‘꽃들의 정원으로 가지 마라’는 짧은 시가 있다.
[출처: 중앙일보] [백성호의 하루명상]천 개의 꽃잎을 가진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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