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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설. 사성제. 중도. 삼법인. 오온

진여 연기

진여 연기

 

대승기신론에서 이야기 하는 연기론으로 뢰야연기와 관계가 있으나 더욱 자세한 연구와 사유를 거쳐 제시된 북전 대승불교국가중 중국과 한국 일본에 영향을 미친 연기설 입니다

 

진여 연기에 대하여

 

① 여래장 연기설과 같은 말이다.

② 우주의 만상은 모두 일심진여(一心眞如)의 이체(理體)로부터 일어난다고 설함,

아뢰야 연기설 다음에 일어난 연기설.

③ 아뢰야 연기설에서는 주관과 객관의 일체가 모두 아뢰야식의 변화로 나타난 바 아닌 것이 없다고 주장함은 곧 유심론(唯心論)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심론으로서는 아직 철저한 절대유심론이 되지 못하고 상대적인 유심론이다. 그 이유는 각 개인의 아뢰야식으로부터 외계(外界)의 만법이 발생(발생)한다는 점으로서는 물론 유심설(唯心設)이지만 원래 유식가에서는 유정(有情) 각자가 수용하지 않을 물건은 이를 아뢰야식이 전변(轉變)하지 않는 다는 것이 일종의 규범이 되어 있으므로, 자기의 아뢰야식이 전변한 것에 대하여서는 물론 유심(唯心) 유식(唯識)에 대하여서는 유식무경의(唯識無境義)가 성립되지 않는 것이다.

 

즉 A는 자식(自識)이 변한 제법(諸法)에 대하여, B는 B 자식(自識)이 변한 제법에 대하여서만 각각 유식무경의(唯識無境義)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러나 결코 이것이 보편적 유식의(唯識義)는 아닌 것이다. 이에 대하여 보편적 유심체를 설정하여 그로부터 주관계 객관계의 모든 제법이 전개하는 것이라고 설하는 것이 소위 진여 연기설이다.

④ 이 진여 연기설은 『기신론』에서 구체적으로 이론을 전개하였다. 즉 진여가 움직여 진(眞)과 망(忘)이 화합한 아뢰야식 중에는 각(覺) 불각(不覺)의 2의(二義)가 있으며 일체법을 능생(能生)할 불간(不覺 : 無明)으로부터 우주와 인생이 연기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연기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소위 삼세육추(三細六麁)라 하는 것이다. → 사종연기.→ 진여

 

위는 불교대사전 중 진여 연기에 대한 발췌입니다.

 

[진여 연기의 사유]

 

진여 연기론은 화엄철학의 중심사상으로 우주만물은 서로 서로 인연이 되고 있으며 상호 의존하고 있다고 보며, 전우주의 조화와 통일을 이야기 합니다.

 

중생과 부처, 번뇌와 깨달음, 생사와 열반(涅槃) 등이 서로 대립(둘)되는 현상이 아니라

모든 존재가 서로 방해됨이 없이 일체가 되어 융합한다는 불교의 이상적인 경지(원융무애)를 말하는 것으로 한 사물은 개별적인 존재가 아니라 그대로 전우주라는 뜻에서 연화장세계라고도 표현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공부한 연기를 복습해 보면

 

1) 업감연기는 세계와 인생이 모두 업의 결과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2) 유식연기는 그 업의 기원을 밝힌 것으로 즉, 인간의 아뢰야식에 일체법의 종자가 있다는 것입니다.

3) 진여연기는 이 유식연기에 좀 더 발전한 것으로 아뢰야식의 기원은 또 진여(眞如)에 있다는 주장으로, 개인의 아뢰야식은 개인의 본성에 의해 결정되며, 이 본성은 진여에 근거한다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교수사 스님.....

 

자료를 여기 저기에서 모아 공부를 해 보지만....

대승을 공부하지 않은 입장에서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우주의 한 덩어리여서 나와 너, 너와 나가 따로 없다는 것은 막연하게 이해가 되고

내 안에 있는 이 불성이라는 것을 진여라고 하는것인지는 어렴풋하게나마 알겠는데...

 

좀 더 깊이 있는 공부가 선행 된 후에 다시 사유하여 올리겠습니다.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세요~~~

 

2563. 3. 13 선다향(禪茶香)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