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리舍利의 기억 / 도봉별곡
"큰스님 비 들어갑니다" 의도한 착어錯語
"나의 다비 끝, 허황한 사리를 찾지 마라, 그것조차 무겁다"
법정 스님의 유언은 잘 지켜졌다
성철의 유언은 끝내 지켜지지 않았다
제자는 스승을 닮아가는 법
오대산 청학동 계곡 끄트머리 노인봉 가는 길가
산사 뒤 숨어 있는 덤불 속
중들의 부도가 돌이끼 희끗희끗하게 낀 장승인 양 키 작은 모습으로
산객을 흘깃 훔쳐보며 삐딱하게 서 있다
숨어 있음은 부끄러움의 아름다운 변명
사리는 업이 남아 차마 타지 못해 형형색색으로 빛을 내는 것
수행의 결과라는 것은 한낱 세상 눈과 귀 속이는 하릴없는 허구
죽음과 삶 사이
절박한 순간에도 명주실 같은 틈이 있어
틈 속에 업이 들어있다면
사리 하나에 바람을 잃고
사리 둘에 구름을 찾아
사리 셋에 그보다 더 많은 비를 닮은 회한
그것들 뭉쳐 휘돌아 타다 뜨거움 못 견디고
남은 기억의 덩어리
목에 박힌 구멍 뚫린 철판과 거기에 박은 여섯 개의 금속 나사
너무 비싸 차마 버리지 못하니
평생 모시고 살아야 한다
불길을 이겨 내서 철 사리가 된다면
번뇌가 지혜라,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탐貪 진瞋 치癡 만慢 의疑 악견惡見*을
제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리의 허황함을 무시한다면
겨우 여섯 개 나온 사리를 모아다가
사리함에 담아 부도 밑에 넣으면 남는
덧없는 깨달음
깨달음조차 탐욕의 덩어리
무소유가 답이고
이기심이 문제라면
부도浮屠는 기억의 묶음
산행 뒤풀이 때 추억의 장대비로 풀었다
스승의 스승 김흥호 목사*
한 달 용돈 머리 깎는 값 3,000원
사리로 영롱하게 남았다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 중앙아시아 쿠차 국 비운의 왕자 구라마즙이 처음으로 역경한 말. 번뇌를 통해 깨달음으로 간다는 역설적 경구.
*탐貪 진瞋 치癡 만慢 의疑 악견惡見 : 근본 번뇌 6가지.
*김흥호 목사 : 이대 교수로 감리교 목사. 신학박사. 이대 연경당에서 오랜 철학 강의. 1일1식으로 스승 유영모 선생처럼 93세에 폐암으로 영면.
*제2시집 <시인의 농담>에 수록